이민유학새 글

자국혐오는 나쁜 게 아닙니다.

vpeve명 읽음18개 덧글
개혁은 아래로부터 시작해 위를 향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헬죠선, 금수저 논쟁은, 아래로부터의 분노의 표출입니다.
노오오오오력하면 된다! 개천에서 용난다!라는 개소리들에 억압되어있던 '을', '병', '정'이 결집할 수 있는 단어가 헬조선입니다.
그 어원이 좀 그렇다고요? 신난다의 어원이 뭔지는 아세요? 사람들이 매일 쓰는 ㅈ나, ㅆㅂ 등의 언어는요? 당장 그것부터 뜯어고치시지 그러세요?
물론 무기력한 자국혐오, 사대주의로 이어지는 자국혐오는 경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그걸 쓰는 뉘앙스가 그렇던가요?
분노는 사회를 변혁시키는 원동력입니다. 제발 누구야 말로 못 배운티 내지 마시길 바랍니다.
http://ilwar.com/hellchosun/230340
이야...신난다. 정말 제대로 짚었습니다. 가슴이 탕탕탕 뚫리는 기분:)
농부님 글 정말 잘 읽었어요. 아직까지도 그렇게 헬조선 싫다고 외치실 줄은 몰랐기에, 저도 좀 속이 시원했습니다.
그나저나 "신나다"의 어원이 뭔지 전 몰라서 방금 전에 찾아봤는데요. 으으음, 그런 게 있는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새벽부터 좋은 지식 하나 얻어가네요 ㅋㅋ)
저도 처음 알고 무척 놀랐던...

그러고 보니 이거 알려준 형이 얼마 전 입대를... 그것도 102 보충대에... 꺼이꺼이
음 근데 저도 조선은 좀....; 일본넘들이 한국비하하고 일빠들이 한국비하하던 말이라 꺼림칙하긴 하더라고요.
자국비하는 나쁜게 아니라는 본문 글 논지에는 백배 공감이지만요.
얼른 유행이 지나 다른 신박한 단어가 만들어지길 바랍니다ㅠ 
요번에 한국에 들르면서 다시 한번 느낀거지만, 한국은 당연히 싸야할 품목들 (식료품 등의 생필품들)이 너무나도 비싸고,비싸야 할 품목들 (단란주점, 노래방, 유흥비, 담배, 술값, 서비스직 및의 인건비)이 너무나도 싸닭. 벌이는 시원찮고 나가는게 비양심적으로 많은데, 지옥이 아닐수가 없지 않겠농.

인권과 시민 의식에 문제가 많은 나라임에는 틀림없지만, 그래도 한국은 돈벌이만 된다면 살아 볼만한 곳이라고 생각한닭. 그만큼의 매력과 값어치가 있는 나라닭. (근데 돈벌이가 안되니까 문제겠지만 ㅠ)
중산층 비율이 30프로닭. 말이 안되는 나라닭. 돈벌이 안되는 사람이 태반이닭...
가장 자국을 혐오하는 사람들은 바로 대한민국 지배 세력입니다. 미국인이 되고 싶어 안달하는 그들의 모습을 보세요.
맞아요 님말대로 자국비판과 분노는 사회를 변혁시키는 원동력이에요. 하지만 헬조선론은 절때 원동력이 되어서는 안되고 한국진보의 원동력이 아니고 친일파들과 일본극우의 원동력입니다.헬조선론 자체가 조선인과 중국인들은 미개하고 일본인들은 위대하다라는 전제하가 깔려있습니다.그래서 한국사회문제를 들추어서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화가 되는게 옳다는 사고방식이 헬조선론인데 헬조센론을 카운터해서 친일청산과 민주화와 복지,사회변혁 외쳐야하는게 한국진보여야되는데 극우과 같이 헬조센을 외치니 친일청산은 대체 어디로 가고 친일파와 같이 헬조센을 외치느냐 제는엔 사상은 진보인데 친일파.즉 일뽕으로 비춰집니다.자국혐오는 제가 뭐라 하지않아요 자국혐오가 나쁘다고 한적없고요 다만 헬조센론과 일뽕을 버리라는거죠 제눈엔 친일파로밖에 보이지않아요
그 어원을 뜯어고치기 전에 생각을 해보시죠.
비x그라는 원래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했습니다. 그런데 발기부전 치료제로 사용되다 보니 발기부전 치료제로 이미지가 굳어졌어요. 자 그러면 이제 비x그라를 협심증 치료제라고 불러야 하나요, 아니면 발기부전 치료제라고 불러야 하나요?
조선시대에 비상은 극약의 일종이었으나, 중병을 치료하는 데 쓰이기도 했죠.(이과 관련해서 조선시대에 미담이 하나 전해내려옵니다만. 기억이..) 중병을 비상으로 치료하려는 사람한테 "그건 원래 독극물이니 쓰면 안 돼"라고 하실건가요?
사람들이 그 뉘앙스로 안 쓰면 되는걸 구태여 "그 근원은 나쁘다"라고 그만두라 하시는 건 고나리질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위에 써놓은 단어부터 쓰지 않으려고 노력해 보시던가요.
과거에 어떻게 쓰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언어는 역사성이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 뜻이 바뀌기도 한답니다^^^^^^
이 나라를 헬로 만든 주체가 누구인지 알고 '헬조선'이라는 단어가 누구를 비난의 대상으로 하는 말인지 알면 이런 소리는 안나올텐데 말이지요.. 현재 널리 쓰이는 '헬조선'이라는 단어는 나라가 먹고 살기 더럽게 힘들어서 마치 지옥같다는 뜻으로 헬을 쓰고 거기에 '헬한국'이라기엔 느낌이 약하니까 조선이 붙은 단어가 아닌가요? 비난의 화살은 당연히 친일매국노부터 시작된 나라를 좀먹는 소수 집권세력을 의미하는 것일테고..
저는 이 단어가 이슈화되면서 숨어있던 사회문제도 돌아보게 하였고 집권세력에게 경각심을 심어주는 순기능도 했다고 봅니다.
다만 아무리 그렇다 한들 나라가 헬이 아니면 이런 단어가 쓰였겠습니까..ㅜㅜ 다시는 우리 입에서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하는것은 맞겠지요.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