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자와군의 캡쳐프로젝트 73회

abbfa명 읽음6개 덧글

1.이데올로기로서 민족주의에 대한 분석은, 무엇보다 왜 민족주의가 사람들의 “일상적인 사회적 관계에서 맺는 정서적 참여”에서 힘을 얻고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호소력을 갖는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구성주의적 견해에 있어서 이 문제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는 반면, 시원주의적 견해는 ‘역사적인 민족의 실체’로부터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민족의식을 가정함으로써 여기에 답변한다. 그러나 시원주의적 견해는 문제를 해결한다기보다는 그 자체의 이데올로기적인 가정에 합류하는 방식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이지윤 「한국 민족주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가능성 : 종족민족주의와 정치적 민족주의의 집합」 중...




2.“신통이구 지랄이구 이 사람아. 왜 글씨 제 돈 디려가면서 학교를 설시허네 무얼 허네, 모두 남 존 일을 헌담 말잉가? 천하 시러베 개아덜 놈덜이지…… 인제 보소마넌, 그런 놈덜은 손복을 히여서, 오래잔하여 박적을 차구 빌어먹으러 댕길 티닝개루, 두구 보소!”


채만식, 김이윤 추천 『태평천하』, 「태평천하」 중...




3.문제가 생긴 좁은 영역에 과학적 관심을 집중시킴으로써 그리고 과학 정신이 실험적 이상 현상을 그 자체로서 인식하도록 대비함으로써, 위기는 흔히 새로운 발견들을 양산하게 된다.


토머스 S.쿤 『과학혁명의 구조』, 제8장 중...




4.돼지는 송아지·망아지·강아지 등과 대등한 말로서, 본래는 새끼를 일컫는 명칭이었다. 고어의 ‘돝’이 어미 돼지이고 ‘도야지’나 ‘돼지’는 새끼 돼지인데, 후에 ‘돝’이 사어가 되면서 ‘돼지’가 ‘돝’ 대신 표준어가 되고, ‘도야지’는 방언이 되었다. 그래서 가축 중에 ‘돼지’만은 새끼의 명칭이 없어지고, 송아지·망아지·강아지 등에 대등한 말로서 ‘새끼 돼지’가 쓰이게 되었다.


이재운 편저 『뜻도 모르고 자주 쓰는 우리말 사전』, 「돼지」 중...




5.거의 모든 영국에서는 개발경지, 다시 말하면 설치된 장애물이 없이 개방되어 있으면서 기다란 모양을 한 경지가 지배적이었다. 개방경지는 우리가 곧 보게 될 프랑스 서부의 나무로 둘러싸인 전원, 즉 삼림지대와는 대조적인 넓은 들판으로 되어 있었다. 개방경지제는 영국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고 국제적인 성격을 띠는 경지 제도였으며, 그것의 두드러진 특징은 울타리가 없다는 점이다. …… 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경지의 공동방목장으로의 이용은 중단되었다. 그러나 더욱 중대한 사실은 울타리가 설치되려면 거의 반드시 농지를 정리해야 했다는 점이다.


마르크 블로크 『서양의 장원제 : 프랑스와 영국의 장원제에 대한 비교사적 고찰』, 제3부 제2장 중...




6.우선 정치보위국은 북한 내무성 산하 경찰조직의 하나이다. 당시 북한 내무성 기구는 도·시·읍 차원에서는 3개의 독립된 경찰인 보안경찰, 정규경찰, 정치경찰이 있다. 즉, 형무국과 보위국 요원은 보안경찰, 안전국 요원은 정규경찰(치안경찰), 정치보위국 요원은 정치경찰의 임무를 맡았다. 특히 정규경찰과 정치경찰은 읍, 면 단위까지 조직되어 있는데 정규경찰은 도·시·읍 내무서, 정치보위국은 도·시·읍 정치보위부로 조직된다. 국정경찰은 남·북 국경지방에 배치되어 있고 철도경비연대는 중요철도 교육망을 경비하며, 이들 모두 내무성에서 직접 지시를 받았다. 내무성 요원들은 모두 노동당원으로 구성되며, 북한정치 체제를 유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정치보위국의 명령지위계통은 위로부터 내무성 정치보위국 도·시·읍 정치보위부 즉 내무성의 지시를 받는다. 전쟁 직후부터 시작된 ‘반동분자’의 색출·체로 등 처리는 내무성의 지휘하에 내무기관 즉 내무서와 정치보위부의 주요 임무인 것이다.


서중석 외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연정은 「북한의 남한 점령시기 ‘반동분자’ 인식과 처리」 중...


http://ilwar.com/free/251233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