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정치적으로 보이지 않는 정치운동

xetjD명 읽음7개 덧글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47&aid=0002123725

기존의 노동운동,운동권들이 보여왔던 전형적인 시위와 운동의 모습이 왜 대중과 거리감이 생기고 멀어져 왔는지를 이번 이대의 모습을 통해 정확히 지적하고 있다고 생각한닭.

소위 꿘들의 시위나 정치질하는 방향을 보면...특유의 모습들이 있닭. 깃발,머리끈,구호,맞춰입고 나온 옷, 시위방식까지도 예전 독재시대를 거치면서 만들어진 유물마냥 변해버려 시대와 동화되지 못하고 그들만의 문화로 정착하고 그것만이 옳고 정의인양 여겨왔다는것!!
그런면에서 이번 이대의 시위는 여러 층위에서 여러 시사점을 보여준다고 본닭.
기존 운동권과 진보정치권이 보여준 구태의연함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것과 동시에.. 승리로 마무리 되고 있는 여성들의 활동을 지우려는 과거의 모습이 또다시 재현되고 있다는것.

그럼에도 기존의 정치적이란 것에 숨겨져 있는 함정과 구태의연함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정치적인것을 만들어내버렸닭!

http://ilwar.com/free/251231
나농은 최근 웜을 비롯한 기존 꿘을 배제한 운동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힘을 모아야하는 당위는 있으나, 연합하게된다면, 기존 방식을 따르려는 유혹도 매우 강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기존방식은 연대를 위한것이 아닌 그냥 자신들의 신념을 거하고 드러내는 것에 더 관심이 많았던거 같습니다. 그들의 목소리에 공감한다 할지라도 실제 거리나 유세현장에 가보면 함께하기 힘들죠. 구호도 낯설고 깃발이나 시위방식까지도요.  무슨일만 벌어지면 깃발들고 나와서 우리단체도 함께한다는것을 굳이 드러낼려는것도 그닥입니다. 그 무엇보다 이번 이대는 그들의 방식으로 승리했다는것이죠.
이대는 다만세 부르면서 투쟁하는데 샤대는 "공화정"의 "이름으로" "명하고" 자빠졌닭 ㅋㅋ
ㅋㅋ 시국선언문 수정한다고 그러던데 .. 자의식과잉을 그런식으로도 드러내는게 웃겼닭. 비장하기 위한 비장함같다농.
저도 내용 하나 추가하자면, 무슨 시위가 되었건 발언대랍시고 지들끼리 인원 돌려막기해서 XX대 총학생회 회장 이런 사람들만 올라와서 발언하고 이런 구태를 아직도 고수하죠. 그게 무슨 시민발언대인지 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말이닭. 예전 촛불집회(벌써 8년이 넘었닭.)때도 그런거 때문에 시민들과 꿘들간의 불협화음이 심했죠. 꿘들은 이래야 성공하는데 시민들이 안도와준다며 징징대고! ㅋㅋ 진보정치집단들이 뭐만 안풀리면 시민탓하는것은 아주 신물이 납니다. 그렇다고 시민들 모여준다고 해서 무언가 이뤄내는것도 아니고;; 
나농은 월가를 점령하라 시위때 너무 중구난방이라 통일성 있는 시위가
그리웠었는데... 구시대 인간인가보닭 T.T
노래라도 하나 통일했으면 좋겠던데 그런게 있을리가 없겠지
우리나라 시위때 쓰는 스피커 실은 탑차 하나 들여오고 싶더라농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