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자와군의 캡쳐프로젝트 65회

xvCbj명 읽음4개 덧글

1.빛의 파장을 측정하는 기계를 고안하는 사람은 어느 장치가 단지 특정한 스펙트럼 선에 특정한 값을 매겨준다고 해서 만족해서는 안 된다. 그는 단순히 탐사자 또는 측정자가 아니다. 오히려 그가 해야할 일은 광학 이론의 정립된 개념에 의하여 그의 장치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기기가 알려준 숫자가 바로 이론에서의 파장과 같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토머스 S.쿤 『과학혁명의 구조』, 제4장 중...




2.요컨대, 카롤링 시대의 장원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장원은 영주직영지와 노동력의 원천인 농민보이지들의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에 토대를 둔 경제적 기업체였다. ……

 둘째, 장원은 대부분 분할될 수 없는 단위들로 된 소규모의 농민보유지들이 영주직영지 주변에 모여 있는 형태를 취했으며, 이들 농민보유지의 종류는 최초의 보유자의 신분에 따라서 구분되고 망스라고 불렸다. 그러나 이런 망스 제도는 이미 카롤링 시대에 명백히 쇠퇴하는 조짐을 보인다.

 셋째, 영주는 출신이 극히 다양하고 그의 주위에서 익살광대의 울긋불긋한 외투처럼 법적으로 잡다하게 구성된 집단을 이루는 사람들을 지배했다. 그러나 이들의 다양한 신분을 구별하는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기는 어렵다.


마르크 블로크 『서양의 장원제 : 프랑스와 영국의 장원제에 대한 비교사적 고찰』, 제1장 중...




3.어느 날 한 시골 아낙네가 장일순을 찾아와 딸 혼수 비용으로 모아둔 돈을 기차 안에서 몽땅 소매치기 당했다며, 그 돈을 찾아달라고 장일순에게 매달렸다.

 장일순은 그 아주머니를 돌려보내고 원주역으로 갔다. 가서 원주역 앞 노점에서 소주를 시켜놓고 앉아 노점상들과 얘기를 나눴다. 그러기를 사나흘 하자 원주역을 무대로 활동하는 소매치기들을 죄다 알 수 있었고, 마침내는 그 시골 아주머니 돈을 훔친 작자까지 찾아낼 수 있었다.

 장일순은 그를 달래서 남아 있는 돈을 받아냈다. 거기에 자기 돈을 합쳐서 아주머니에게 돌려줬다.


최성현 『좁쌀 한 알』, 제3장 중...




4.어떤 행위가 협력인지 판단할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것이 부역행위특별처리법이나 이승만 정권이 제시한 부역자에 대한 규정이다. 이 점이 부역 또는 부역자 규정에 대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이승만의 언급에도 잘 드러나 있다. 이승만은 “부역처단은 앞날의 우리나라의 기초를 안정시키는 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을 강조하면서 라슨(Larsen) 박사 부부에게 보낸 편지에서 부역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들 부부에게 이승만은 부역하지 않은 개(Happy)에 대해 들려주었다. 1950년 6월 피난 갈 때 청와대에 개 3마리를 두고 떠났는데 2마리는 러시아 총에 죽었고, 1마리(Happy)는 산으로 도망했다고 한다. 서울 수복 뒤 식당일 하는 소녀를 산으로 보내 찾아오게 하였다. 해피는 부역하지 않은 개라며 주변에 널리 알리고 있다고 편지에 밝히고 있다.

 이승만에게 해피처럼 도망가지 않고 북한 점령 아래 살아남은 서울 시민은 모두 부역자로 보였을 것이다.


서중석 외 『전쟁 속의 또 다른 전쟁 : 미군 문서로 본 한국전쟁과 학살』, 이임하 「한국전쟁기 부역자처벌」 중...




5.모든 계급사회의 밑바탕에는 ‘네가 일하고 나는 먹는다’는 원칙이 깔려 있다. 이 원칙은 사람들을 결합시키는 대신 뿔뿔이 떼어놓는다. 이 원칙은 협력의 반명제이다.


스콧 니어링 『스콧 니어링 자서전』, 제2부, 「서구 문명과 결별하다」 중...




6.명료하지 않은 악센트 속에서도 철저하게 리듬감을 유지하며 내재적 스윙을 하고 있는 에반스의 플레이는 짐 홀의 아름다운 기타 톤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동시에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리듬 파트와 치밀하게 교류하는 듯한 인상을 준다. 이것은 즉흥적인 아이디어를 통해서 각자의 패턴을 유지하고 서로에 대한 방향성을 바로잡는 고도의 화성 운영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남무성 『Jazz it up!』, 제3권 「Bill Evans And Jim Hall <Undercurrent>」 중...


http://ilwar.com/free/249905
한강 철교 끊어서 못 내려간
사람들을 수복후 처형했던..
부역했다.,뭐 이런 논리 ....
아버지라는 사람이 퇴로 끊어서 막고..
넌 왜 안도망갔어? 하며 죽이고...
너네 아버지는 그럴지 몰라도 ..
우리네 아버지는 안그래요..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