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펌] 당신이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몸 숭배와 광기

tetDf명 읽음3개 덧글

『몸 숭배와 광기_발트라우트 포슈』



"여성은 아름다운 성"이라는 말에는, '여성이 지닐 수 있는 유일한 권력은 아름다움'이라는 의미가 감추어져 있다. 

이로써 여성적 삶의 전망은 오로지 성적인 것의 테두리 안에 갇히게 된다.


어느 시대나 여성의 삶과 역사는 이상적 아름다움이라는 관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여성들이 성적 제약에 저항하며 평등을 요구할 때마다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내세우는 편협한 여성관이 장애물로 등장하곤 하였다.

여권 운동에는 항상 보복조치가 뒤따랐다. 그리고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숭배도 극단화되곤 했다.

"여성과 남성이 동등해질수록 '여성은 아름다워야 한다'는 관념이 강화된 것은 운명의 아이러니라 할 만하다."


여성운동이 진전될수록 여성미에 대한 숭배, 날씬함에 대한 강박적인 집착이 두드러졌다. 

마치 페미니즘의 도발을 상쇄하려면 여성들이 가늘어져야 한다는 것처럼 말이다.

초기 페미니스트들은 여성미라는 개념과 여성 육체의 성적대성화를 비판하였다. 

그래서 외모 꾸미는 노력을 하지 않고 성적인 느낌이 없는 편한 옷을 입으며 브래지어를 공개화형시켰다. 

남성들과 동등한 선에 서서 존중받기 위해 아름답게 꾸밀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이 전략은 매우 중요한 것이며 실제로 많은 각성을 불러일으키며 효과를 거두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는 여성들이 여전히 자신의 육체를 불만스럽게 여겨서 효과가 떨어졌다.



여성이 아름답고 날씬해야 비로소 여성답다는 사고 방식은 지배적인 사회체제를 고착시키는 기능을 갖는다.

이런 사고 시스템에 의해 여성의 삶과 생각은 제약을 받고 남성들의 권력은 위협을 받지 않게 된다.


"난 오직 나 자신만을 위해 옷 치장을 한 거야, 하고 말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나르시시즘조차도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는 것이다."


"사회는 여성들의 몸매에 관해 요란하게 토론을 한다. 이에 따라 여성들은 주눅이 든다. 이런 일은 분명 이유가 있다.

우리가 지녀온 신화에 따르면 여성의 몸은 여성 자신이 아니라 사회에 속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 속 코르셋들

하이힐, 정장, 코르셋, 전족 등

성적으로 주목받는 존재가 됨. 남자는 그걸 보고 섹시하다고 느낌. 몸을 조임으로서 생각이 자유롭지 않게 됨


*각 매체에 들어난 여성상

미디어 : 예쁘고 순응적

신문 : 특정 섹션에만 등장, 인위적이로 조작적인 방식으로 연출,

      통속화 전략(모델 같은 테니스 스타, 수영복 요정 등으로 지칭), 정치인 조차 여성 정치인이라면 의복을 평가함.

텔레비전 : 주된 역할은 장식적 역할여자 아나운서는 아름다움, 섹스 어필, 분위기 메이커

광고 : 여-섹시, 아름다움, 노골적 포즈 vs 남-성공, 정복자 이런 구도는 여성은 창녀로 남자는 공인으로 기억 남게 됨.

잡지 : 이렇게 하면 예뻐질거야. 대중적인 미의 기준 전파. 일반 여성들의 열등감을 누적시켜 잡지와 광고 판매를 높여 돈 벌음 



출산+육아+맞벌이까지 책임져야하는 현대 여성은 성공적인 여성이 되기위해 지난친 요구를 받게됨

"내가 직업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긴 하지만 나느 이렇게 여성스러워. 그러니 나는 너희들에게 위험하지 않아." 


아름다움이 분명 직업에 유리할 때가 있다. 하지만 결국 아름다움=멍청한 여자라는 무의식적인 생각으로 오히려

높은 자리 승진에는 악영향을 끼침.


아름다움이 업무상의 척도라는 규정도 오로지 여자만 해당. 

따라서 여성은 반드시 육체적 매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성희롱을 무마하고 정당화하려는 근거로 이용된다. 

즉, 여성의 외모는 그녀에게 일자리를 주려고 할때, 뺏으려 할 때, 성희롱 할때, 정당화하려는 근거로 이용된다.

(법정에서도 재판관이 여성의 외모만으로 바람둥이 입증-낙인찍을 수 있다는 것)

말하자면 여성들은 아름답든 그렇지 못하든지 간에, 상대방에게 유리하도록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여성은 논쟁을 할 때 결코 상대방으로부터 '올바른' 외모를 갖추었다는 말을 들을 수가 없다.

(*모욕 가운데 가장 선호되는 방법은 '칭찬'이다이는 교묘한 성희롱 방법  "너~예쁜데 예쁘다고 한건데~ ")


출처 : http://cafe.daum.net/womadic/fq8D/14433

http://ilwar.com/free/249087
공감. 칭찬이 사실은 칭찬이 아닐 수 있다는 걸 깨달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닭
잘읽었닭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