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버튼이 하나 있습니다

vciCk명 읽음12개 덧글
누르면 어떤 문제도 없는 100억 가량의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 당신과 아무 상관 없는 사람 한 명이 죽는다고 합니다.
누르지 않으면 그냥 아무 것도 없습니다. 끝.

10년 전엔가 이 테스트를 어떤 사이트에서 했었습니다. 거의 50명쯤 투표를 했었는데 한 60:40정도로 '누른다'에 답하는 쪽이 많았지요.
요즘 엥념 같은 남초에서는 어떨까요?
또, 일워에서는 어떨까요.
http://ilwar.com/free/247083
나농도 이생각을 했는데, 그거보다도 저런일이 실재한다면, 궁극적으로 내가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나 자신을 포함해서)이 죽음을 피할 길이 없는거라서 안누를거 같다농.
(사실 돈에 혹하는 마음은 있었닭 -_- )
내 바로 옆에서, 나농이 버튼 누르는거 구경하고 있던 + 나농과는 아무 상관없는 사람이 죽는다고 생각해봤닭....으윾 못눌른닭 ㅜ
그 사람이 죽는 것을 직접 보는 것과 못 보는 것에 차이가 있을 것 같닭. 직접 본다면 자기가 하는 짓을 실감할 수 있을 텐데 막상 닥쳤을 때 실행할 사람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농.
'우리는 어떻게 괴물이 되어가는가'라는 책이 생각나네요. 실제로 예전에 시선교환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실험을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두 원숭이에게 동료와 먹을 것을 가질 수 있는 동전을 주었는데 상대와 아는사이라도 구조상 서로 볼 수 없게 해 놓으면 나누어 먹는 횟수가 줄어들었다네요.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컴퓨터 앞에 앉아 눈에 보이지 않는 상대에게 매우 불리한 결정을 내리라고 하면 눈에 보일 때보다 훨씬 더 높은 비율로 그렇게 한다네요.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