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자와군의 캡쳐프로젝트 45회

AbxDf명 읽음5개 덧글

1.어쩔 수 없이 道라고 해보지만

道는 설명할 수도 없고

‘도’라고 이름 붙일 수도 없다.

……

이름도 없고 형체도 없는 그것과

그것의 작용으로 나타난 현상은 둘이 아니다.

단지 보이지 않는 그것이 현상으로 나타나면서

이런저런 이름이 붙었을 뿐이다.


노자, 정창영 옮김 『도덕경』, 상편 제1장 중...




2.인민군이 퇴각한 후에도 여전히 염산면을 장악하고 있었던 지역 좌익 세력들은 면사무소와 교직에 근무하던 김씨들과 당시 이장, 소문난 부자 김O혁, 이들의 부모, 부인, 자녀들을 집단으로 학살하였다. 비극적인 이 사건을 두고 염산 사람들은 “한 집안 내에 씨를 말려버렸다”고 표현했다.

……

 염산 사람들은 학살의 주체를 구체적 개인으로 기억하지 않지만 당시 민간인의 생사를 쥐고 있었던 면 내의 거물급 좌익들에 대한 기억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그러나 염산면 유격대장 홍순풍, 유격대 부대장 김균배, 여맹위원장 ;쇠뭉치 어매‘ 등의 인물은 기억하지만, 이들이 구체적으로 누굴 학살했고, 학살하라고 지시했는가는 기억하지 못한다. 염산면 사람들의 한국전쟁에 대한 기억은 학살의 주체보다는 학살당한 사람들을 향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기억은 족보에, 묘지에, 제삿날에, 순교비에, 폐가에, 마을의 여러 공간에 휴화산처럼 남아있다.


김경학 외 『전쟁과 기억 : 마을공동체의 생애사』, 제1부, 김경학 「한국전쟁 당시의 집단학살 및 좌우익에 대한 기억들」중...




3.지난날의 경제에서 보이는 모순도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즉 특권적인 일부 경제 영역에서 순자본이 쉽게 축적됨으로써 그 순자본 전체가 다 투자될 수 없을 정도로 풍부해지는 일이 저개발 국가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곳에서는 언제나 자본의 퇴장 현상이 심하게 일어난다. 돈이 정체해 있고 “괴어서 썩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본이 불완전 고용된다. …… 그러나 이유야 어찌되었든 간에 가장 부족한 것은 돈이 아니라 진짜 유리한 활동에 그 돈을 투자할 기회인 것이다.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제2권 제3장 중...




4.자연은 소유권의 한도를 인간의 노동의 정도와 삶의 편의에 따라 적절하게 규정한다. 어떤 사람의 노동도 모든 것을 정복하거나 수취할 수 없다. 또한 그가 향유하여 소비할 수 있는 것도 매우 적은 양에 불과하다.


존 로크 『통치론』, 제5장 중...




5.죽은 영웅을 숭배하는 것은 궁지에 몰린 실권자가 언제나 써먹는 수법이다. 어떻게 해야 정권을 더 연장할 수 있을지 묘책을 찾기에 부심하는 정치가는 흔히 과거를 찬미하고 과거에 신화의 후광을 덮어씌우려 한다.

……

 장엄한 의식을 통해 과시되는 시신이나 무덤은 어떻게든 권력의 끈을 놓지 않고 권위를 확보하려는 상징인 것이다.


올라프 라더 『사자와 권력』, 제1부, 「신화의 마력」중...




6.지구 문명이 악의에 찬 외계 문명과 만났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걱정할 필요조차 없다. 그들이 살아남았다는 사실 자체가 동족이나 다른 문명권과 잘 어울려 살 줄 아는 방법을 이미 터득했음을 입증하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다스리고 남과 어울려 살 줄 모른다면 그렇게 오랜 세월을 견뎌 낼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가 외계 문명과의 만남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우리 자신의 후진성에서 유래한 것이다. 우리의 공포감은 우리 자신의 죄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칼 세이건 『코스모스』, 「은하 대백과사전」중...

(메갈이나 여혐 등의 단어만 보면 ㅂㄷㅂㄷ거리는 사람들의 후진성을 떠올려 봅니다)
http://ilwar.com/free/245946
운영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