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새 글

메갈에서 워마드로

eckCe명 읽음2개 덧글
https://twitter.com/Huziman/status/756843112522067968"class="iframe twitter">-



짧지만 명확하게 핵심을 꿰뚫은 휴지맨님의 말씀입니다. 

처음에 메갈리아 시절, 많은 사람들이 [이것은 미러링이다]라고 말하면서 여혐을 미러링한 글들을 올렸지요.  하지만 메갈리아 유저들 스스로가 [여혐은 여자를 못 만나봐서 생기지만, 남혐은 남자를 만나봐서 생긴다]라고 말했던 것처럼, 메갈 유저들은 자신들이 미러링 차원이 아니라 정말로 이 나라의 뿌리깊은 여혐과, 그걸 방조하고 확대해 온 남성들을 혐오하고 있다는 걸 깨닫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1만여명의 메갈 유저들 중 8천명이 넘는 숫자가 적극적으로 남혐을 표방하는 워마드로 가서 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던 것이겠지요.  사실 저도 그 중 하나구요.   



지금와서 생각을 해보는데, [여혐하는 게이]에 대한 문제 때문에 메갈이 분화된 건 사실입니다만, 유저들이 논의해서 그 일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합의를 봤다고 해서 과연 메갈이 분화되지 않았을까....는 많이 의문입니다.

이미 워마드 이전에도 메갈 내에서 유저들끼리 의견이 달라 충돌하곤 하면서 "우보끼" 같은 사이트가 만들어졌다 사라지기도 하고, 혹은 소수는 디시인사이드 S갤에 정착해서 지금도 여혐문화와 한남을 패는 동시에 메갈과, 메갈의 딸인 워마드, 그리고 트위터 페미니스트들에 대해 뿌리깊은 분노를 토해내고 있거든요. (그들은 메갈과 트위터를 [꿘줌]이라고 부르고, 워마드는 [망마드]라고 부르면서 조롱합니다.)

쉽게 말해서 메갈리아는 서로간의 성향이 많이 다른 사람들이 [여혐에 대응한다]란 목표로 뭉쳐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게이들의 여혐]이라는 기폭제 하나가 나오자 몇갈래로 훅 갈라져 버렸던 거지요.  이건 장기적으로 보면 한 사이트 내에서 불편하게 공존하기는 것에 비해 차라리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해요.  트위터 페미니스도, 워마드도, 이후 생겨난 레디즘도 결국 여혐에 맞서 싸우는 페미니스트들임은 틀림없고, 오히려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뭉쳐서 일하면 더 수월할 것이고......   





그리고, 요즘 메갈리아에 관련해서 트위터나 언론사 등에서 메갈리아를 옹호하는 사람들 중 [메갈리아는 여혐에 대응하는 좋은 사이트였는데, 워마드는 꼴통 호모포비아 집단이다]라는 식으로 워마드를 메갈에서 분리해 [악]으로 규정하며 메갈리아를 상대적으로 [선]으로 만드는 방식이 무척 불편합니다.  
네, 분명 워마드에는 게이를 혐오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게이들의 여혐]문제를 지적하는 게 아니라 [게이들은 항문성교를 하잖아. 더러워!]...라고 저속하고 저열하게 원색적 비난을 퍼붓는 사람들을 종종 발견하곤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메갈 유저 1만명 중 8천명이 워마드로 갔습니다.  신규 유입된 회원 숫자가 그것의 2배이긴 해도 어쨌건 워마드는 메갈의 딸이라는 건 부정할 수 없지요.  거기서 호모포빅한 발언을 하는 사람들 중 많은 숫자가 메갈에서 넘어간 이들일 것이고, 강남역 살인사건이나 넥슨 사태에 적극적으로 맞서 싸우는 이들 중 많은 숫자 역시 메갈리아 출신일 것입니다.

이처럼 워마드의 장점도, 단점도 메갈을 계승한 면이 많은데,  [여혐에 대항하던 멋진 사이트 메갈, 남혐과 호모포비아들이 모인 미친 워마드]...라고  분리해서 이야기하는 게 가능할까요.  위에 캡쳐한 트위터 사람들과 같은 시각을, 저는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http://ilwar.com/free/245171
일워에 분탕치는 트롤들만 봐도 그 인식의 저열함을 관찰할 수 있닭.
처음에 분기탱천하며 일워가 그럴줄 몰랐다며 탈퇴선언을 했던 이들의 가장 주된 주장은 '혐오에 혐오로 맞서면 안되며.. 그렇기에 일워는 메갈을 반대해야 한다'는 논리였닭. 그러나 지금의 현실은 어떻농?? 혐오에 혐오로 맞서면 안된다는 주장은 더이상 유효하지도.. 주장하지도 않는닭. 메갈(그리고 분화된 다른 커뮤까지 포함)은 더이상 혐오를 혐오로 맞서기 때문이 아닌 그냥 존재자체로 악으로 규정되고 있닭.
그리고 그 당시 일워 탈퇴선언을 했던 사람들 중 몇몇은 장작개비가 되어 여성혐오에 앞장서고 있지요. 그 중 네임드 하나는 여성이면서도 여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트위터에서 기피 1위더라구요. 
운영 후원하기